본문 바로가기

게임관련

게임 중독 증상, 끊는 법, 극복 방법

세상에는 많은 중독이 있습니다. 어떤 중독은 좋은 것도 있지만 대부분 중독이라고 하면 안 좋은 것들이 더 많습니다. 그 중에서 오늘 알아볼 중독은 게임 중독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끊는 방법, 극복 방법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혹시 자신이나 주변에서 게임에 너무 빠져 있다면 반드시 고쳐야 하는 것이 게임 중독입니다. 


게임 중독 증상



예전에는 도박에 중독이 되면 위험하다고 했으며 도박을 하는 남자를 멀리 해라고 했습니다. 도박 하는 사람은 가족까지 팔 정도로 위험했기 때문입니다. 요즈음 게임 또한 위험합니다. 게임에 빠지게 되면 일을 하지 않고 게임으로 해결하려고 하거나 게임으로 자신의 일생을 보내게 되어서 시간을 허비하게 됩니다. 


문제는 게임의 중독이 얼마나 위험한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에 중독이 되면 해로운 점을 인지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교에서는 나태함, 게으름을 가장 큰 죄라고 할 정도로 열심히 생활하지 않고 게임 하며 시간을 허비하는 것 만큼 나쁜 행동은 없습니다. 또 부자들이나 위대한 사람들은 시간과 돈을 비교할 만큼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게임은 몇 년을 그냥 보내게 되는 아주 무서운 중독 중에 하나 입니다.

게임은 세상을 회피하게 되는 도구가 됩니다. 새로운 세상을 창조해서 게임 속에 빠져서 게임을 하나의 세상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현실과 게임 속을 분간하지 못하여 게임을 현실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대한민국은 게임의 중독 속에 허우적 거리고 있습니다. 국가에서 제재 하지 못하고 여기까지 온 것에 대해서 국가의 책임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분명히 국가의 책임이 크게 있습니다. 


게임을 못하게 하는 부모에게 대드는 상황의 대한민국, 게임을 하며 자란 청소년들은 성인이 되면 급한 성격과 작은 힘듦에 쉽게 일을 그만 두게 되는 나태함의 성향을 지니게 됩니다. 


게임 중독을 끊는 법과 극복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자신이 끊기 위한 방법이 아니라 가족이나 타인이 끊도록 해주는 방법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본인이 끊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게임을 무작정 그만 두려고 한다면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입니다. 생각보다 게임 중독은 심각할 정도 입니다. 따라서 우선 본인이 게임으로 인해서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 해야 합니다. 게임을 하는 동안 다른 일을 했을 때 상당히 보람 된 일을 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무조건 하지 마라고 한다고 절대로 끊는 법이 아닙니다. 주변에서 하지마! 라고 할 수록 더 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그냥 두고 볼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따라서 한번을 이야기 할 때 제대로 할 필요가 있습니다. 게임을 하고 있는 와중에 뒤에서 게임 하지마! 라고 하는 것 만큼 안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절대로 게임을 하는 동안에는 하지 말라는 말을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회를 노려서 게임을 하지 않을 때 평소 때 시간과 분위기를 만들어서 이야기를 합니다. 분위기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말을 할 때에는 사실과 다른 방편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게임을 하지 못하게 되는 가정의 어려운 상황을 이야기 해서 게임으로 시간을 보낼 수 없는 어려운 가정의 상황을 이야기합니다. 단순히 거짓말이 아니라 좋은 거짓말을 다른 말로 방편이라고 합니다. 거짓이 아니라 하나의 방편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것이 진정 가족을 좋은 길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상황을 계속 지켜봅니다. 자신의 제대로 위의 이야기를 했다면, 게임을 하더라도 그냥 지켜봅니다. 시간을 지켜보고 오랜 시간이 지나도록 상황을 지켜보며 절대로 게임을 그만두라는 말 한마디 하지 않습니다. 단 이 전제는 위의 진지한 대화를 제대로 했을 경우이어야 합니다. 


모든 중독은 한번에 끊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게임의 중독은 생각보다 무섭습니다. 그래서 한번 이야기 했다면 본인이 느끼도록 합니다. 주변의 잔소리는 절대로 게임을 끊게 하지 못합니다. 참지 못하고 잔소리를 해버리면 나중에 한번 제대로 말하는 것도 먹히지 않게 됩니다. 


그래도 끊지 못하면 이제는 인터넷을 끊거나 피시를 다른 곳으로 옮기거나 피시방에 가서 게임을 한다면 일단 용돈을 줄입니다. 물론 가정의 형편을 핑계로 대어야 합니다. 연기력이 필요합니다. 이번의 방법은 조금 냉정한 방법으로 위험 부담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시간을 지켜보았고 게임 중독자 역시 어느 정도는 인지를 하고 있으나 참지 못하여 화를 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도 다시 진지하게 이야기합니다. 게임을 할 상황이 아니라 가족이 힘들다는 설득을 한번 더 시켜줍니다. 길게 작전을 짜야 합니다. 한 사람의 인생이 바뀌는 일입니다. 절대로 화를 내어서는 안됩니다. 냉정하게 이야기를 합니다. 이를 지켜보는 가족들이 긴 시간 동안 힘들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극복해 내어야 합니다.


게임 중독의 증상을 끊는 법은 현실로 돌아올 수 있도록 현실 감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위의 방법으로 대화와 연기력에 자신이 없다면 편지를 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대한민국의 심각한 게임 중독 증상에 대한 극복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